[김동백의 복지 이야기] 세계의 봉사단체

김동백 교수 승인 2021.01.07 15:31 의견 0
국제로타리 소아마비 퇴치


미국에서 시작된 까닭으로 미국에서 가장 대중적이지만 오늘날에는 여러 나라에 봉사 단체가 있으며 때로는 국제적인 단체들도 있다. 모든 봉사 단체는 고도의 표어와 강령원리를 가지고 있는데 예를 들어 로타리클럽은 ‘자신을 넘어서는 봉사’를 표어로 삼고 있다. 이들 클럽의 절반 정도는 반농(半農) 지역사회에 자리 잡고 있다.

대부분의 단체는 매주 만찬이나 오찬모임을 갖고 있지만 요즘은 조찬모임도 많이 하고 있다. 규모가 큰 봉사 단체는 자신들의 활동을 보고하고 유명한 작가를 통해 일반의 관심을 끌 만한 글을 싣는 잡지를 발행한다. 이들 조직의 대다수는 한 나라 이상에 봉사 단체를 두고 있다.

민간인 봉사 단체를 창설하려는 생각은 시카고의 젊은 변호사인 폴 P. 해리스가 1905년 처음으로 제창했다. 그의 조직 구상이 오늘날 존재하는 모든 봉사 단체의 기본적인 특성이 되었는데 그 가운데 하나가 단체에서 기업인과 전문직 종사자들의 회원 구성비를 제한하는 분류원리 같은 것이었다. 회합은 회원들의 사무실에서 윤번제로 돌아가며 개최되었기 때문에 해리스는 클럽의 명칭을 ‘로타리’로 할 것을 제안했다.

국제로타리


이 클럽은 매우 급속하게 성장했다. 로타리클럽이 캐나다 매니토바의 위니펙을 비롯하여 더블린·런던 등지에 생겨나면서 국제 로타리클럽 연합(International Association of Rotary Clubs)이라는 명칭이 채택되었으나, 1922년 로타리클럽(Rotary International)으로 이름이 바뀌었다. 1992년 현재 187개국에 501개 지구 2만 5,990개의 로타리클럽이 구성되었으며 전체 회원수는 115만 8239명에 이른다.

키와니스 클럽


이와 유사한 다른 단체들도 빠르게 성장하기 시작했다. 1915년에는 키와니스(인터내셔널) 클럽이 디트로이트에서 조직되었는데 이 이름은 ‘자기 표현’이라는 뜻의 인디언 민속에서 유래했다. 키와니스 클럽은 각 기업이나 전문직에서 두 사람을 선정한다.

국제라이온스협회


1917년에는 텍사스 주 댈러스에서 라이온스 국제연합(International Association of Lions Clubs)이 조직되었다. 라이온스 클럽은 엄격한 분류 원리를 따르기보다는 회원가입에 대해 관대한 규칙을 적용했다. 그 결과 이 클럽은 빠른 속도로 성장했으며 결국 세계에서 가장 큰 봉사 클럽이 되었다. 다른 봉사 단체로는 서토마(1912), 자이로(1912), 내셔널 익스체인지(1917), 옵티미스트(1919), 시비턴(1920), 루리턴(1928), 코스모폴리턴 클럽(1933) 등이 있다. 여성 봉사 클럽으로는 앨트루사(1917), 쿠오타(1919), 존타(1919), 소롭티미스트(1921), 파일럿 클럽(1921) 등이 있다. 각 봉사 단체는 병원건물 신축과 설비를 위한 바자회를 후원하거나 빈민아동을 위한 여름 캠프를 지원하는 등 매년 수많은 지역사회 활동을 한다.

국제로타리는 문제 해결에 앞장서는 120만여 이웃과 친구들의 글로벌 연결망이다. 회원들은 다함께 힘을 합하여 지구촌과 지역사회 그리고 우리 자신에게 창조적 변화를 끊임없이 실천하는 그런 세상을 꿈꾸고 있다.

진정한 비전과 꾸준한 노력이 있어야만 현실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실천에 나서는 사람들인 로타리 회원들은 110년이 넘도록 열정과 에너지, 창의력과 지혜를 발휘해 세계 각지에서 긴급한 과제에 대처하는 프로젝트를 실시해 왔다. 문해력, 평화, 식수, 보건을 아우르는 다양한 방면에서 더 나은 세상을 만들어 가고 있다. 그리고 끝까지 노력을 늦추지 않고 있다.

로타리 비전 선언문은 우리가 꿈꾸는 세상은 다함께 힘을 합하여 지구촌과 지역사회 그리고 우리 자신에게 창조적 변화를 끊임없이 실천하는 그런 세상이다.

국제라이온스협회(Lions Clubs International)는 205개국 44,500 단위 조직과 1,368,683명이 넘는 회원이 있는 비종교 봉사단체이다. 멜빈 존스(Melvin Jones)가 설립하였고 본부는 미국 일리노이주 오크브룩에 있다. 이 단체는 지역과 세계를 대상으로 공동체의 요구를 충족하고자 한다.

국제라이온스협회 역사는 미국 시카고 사업가인 멜빈 존스가 1917년 6월 7일 설립하였다. 존스는 그의 동료 사업가에게 “추진력, 지능 및 열망으로 성공한 이들이 자신들의 재능을 지역 사회를 개선하는 데 쏟는다면 어떨까?”라는 물음을 제기했다. “타인을 위해 무엇인가를 한 후에야 더 발전할 수 있다”는 존스의 도덕률은 공동체 봉사의 중요성을 모든 회원에게 상기시킨다.

이 단체의 모토는 “우리는 봉사한다”이다. 주요 프로그램에는 시력 보호, 청각과 언어 보호, 당뇨병 예방, 청소년 봉사활동, 국제 관계, 환경 문제 등이 있다.

키와니스 인터내셔널은 사회적·직업적 규범을 증진시키고, 영원한 우애를 다지며, 진취적이고 적극적인 시민정신을 함양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키와니스라는 명칭은 ‘우리는 스스로 성공한다’라는 아메리카 인디언의 말에서 유래했다. 키와니스 클럽은 각각의 직업이나 전문분야에서 2명의 회원을 선발한다. 관련단체로 고교생을 위한 키 클럽 인터내셔널과 대학생을 위한 서클 케이 인터내셔널이 있다. 키와니스 인터내셔널의 본부는 인디애나 주의 인디애나폴리스에 있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 청풍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