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혁신도시 지정―220만 도민의 열망이 모여 이룬 쾌거, 양승조 충남도지사 인터뷰

정다은 기자 승인 2021.03.08 15:29 | 최종 수정 2021.03.08 15:48 의견 0

충남혁신도시 지정으로 공공기관 이전, 지역인재 의무화 채용

‘복지수도 충남’의 차별화된 복지정책, 저출산·고령화 극복을 도정 핵심과제로 선정

‘차기대권주자’가 도민의 염원이라면 기대에 부응

양승조 충남도지사


민선 7기 실질적인 마지막해인 2021년, 양승조 충남도지사는 변호사 출신으로 국회의원 4선, 당 최고위원, 사무총장, 상임위원장의 경험에 현직 도지사를 역임하고 있어 ‘차기 대권주자’라는 말을 하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도민의 염원이 경선이라면 그 기대에 부응해야 한다고 생각하며 개인적으로는 지금 열심히 준비하고 있다는 양승조 충남도지사. 그로부터 그간의 성과와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들어봤다.

Q. 어려운 상황에서도 지난 한 해 많은 성과를 이뤄냈습니다. 성과에 대해 말씀해주세요.

A. 네. 코로나19라는 전대미문의 어려움 속에서도 우리 도는 이를 잘 극복하면서 많은 성과를 창출했습니다. 그중 주요 성과 몇 가지를 말씀드리면, 첫 번째로 충남 혁신도시 지정, 두 번째로 노후 석탄화력발전소 조기 폐쇄, 세 번째로 정부예산 최대 확보, 네 번째가 국내·외 기업 투자유치를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 등을 꼽을 수 있습니다.

이를 부분별로 나누어 설명해 드리면, 먼저 충남혁신도시 지정으로, 이는 220만 도민의 열망이 한데 모여 이룬 쾌거이며 세종시 출범 당시 우리는 연기군을 통째로, 공주시 2개 면을 포함해 437.6㎢의 면적과 인구 9만 6000여 명, 약 2조 원에 가까운 국민총생산(GRDP)이 감소하는 불이익을 감수했지만 15년간 혁신도시 지정에서 배제되어왔습니다. 이런 험난한 과정을 이겨내고 충남 혁신도시 지정이라는 큰 성과의 원천은 100만인 서명 등 항상 힘을 모아주신 도민임에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2020. 07. 24. 홍성 한양로보틱스 방문


두 번째는 미세먼지 없는 깨끗한 환경을 만들기 위한 노후 석탄화력발전소 조기 폐쇄이며 이는 충남이 국가 정책을 변화시킨 커다란 성과입니다. 충남에는 전국 석탄 화력발전소 60기 중 50%인 30기가 있어 가장 민감하고 절박한 상황에 놓여있으며, 서산 화학단지, 당진 철강단지 등 대규모 대기오염물질 배출사업장이 위치해 주변 지역주민들의 건강피해가 우려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국내 미세먼지 배출량의 15.9%가 우리 충남에서 배출되고 있는데 특히 산업과 발전 부분에서 집중 배출되고 있습니다.

대기오염물질 배출량은 45만 톤으로 전국 2위입니다(1위 경기도, 64만 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충남은 선도적으로 대처해 왔으며 이와 함께 ‘정의로운 에너지 전환’ 실천으로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고 있으며, 국제기구 언더2연합 및 탈석탄 동맹 가입 등을 통해 국가 간 연대를 통한 강력한 미세먼지 저감 대책과 신 기후체제에 선도적으로 대응했습니다. 충남의 이러한 실적이 인정되어 지난해 12월 21일, 언더2연합의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대표하는 공동의장으로 선출되었고 곧 개최되는 공동의장 회의 참석을 시작으로 앞으로 2년 동안 우리 도의 정책이 전 세계를 주도하는 우수사례로 퍼져나갈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세 번째로 정부예산 최대 확보입니다. 2020년 연초부터 대상 사업을 미리 선정해 지휘부 역할 분담, 지역 국회의원 등과 유기적 협력체계를 구축해 지난해 7조 1481억 원보다 6584억 원 증가한 7조 8065억 원의 역대 최대 정부예산 확보에 성공할 수 있었습니다.

네 번째로 국내·외 기업 투자유치를 통해 활력 넘치는 지역경제 활성화의 기반을 마련했습니다. 국내기업 752개사, 3조 2247억 원, 고용 창출 1만 3148명 및 외국인 투자 기업 13개사, 5억 7400 여만 불 투자유치, 고용 창출 1510여 명 달성해 금년 외국인투자유치 대통령 단체표창을 수상(11월 3일)하기도 했습니다.

2020. 07. 20. 벨기에 유미코아 유치


그밖에 충남 농민·어민·임업인 16만 5000여 명에게 전국 최고 수준인 연 80만 원의 농어민수당을 지급 하고, 75세 이상 섬 거주 어르신의 도선비 무료 사업, 장애인・국가유공자 버스비 무료 사업, 두자녀 출산 가정에 신축 아파트를 무상 임대하는 ‘충남형 더 행복한 주택’의 본격적인 사업 시행 등을 꼽을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성과를 바탕으로 충남도는 전국 최초 지방자치단체 종합평가에서 3년 연속 1위를 달성하는 쾌거를 이루어 냈습니다.


Q. 혁신도시 지정으로 인한 기대 효과는 무엇인가요?

A. 충남 혁신도시 지정과 수도권 공공기관의 이전은 내포신도시뿐만 아니라 우리 도 균형발전에도 크게 이바지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혁신도시 지정 기대효과를 요약해보면,

① 공공기관 이전 → 임직원과 가족 이주에 따라 인구 증가

② 지역인재 의무화 채용 → 약 1300여 개의 일자리가 창출

③ 지역 물품 우선 구매 → 도내 지역경제 활성화

④ 국가균형발전의 한 축 → 환 황해권의 중심도시

이렇게 4가지로 분류해볼 수 있습니다.

2019. 11. 18. 혁신도시 서명부 전달


보다 구체적으로 설명하면 첫 번째로 수도권 공공기관 지방 이전은 일차적으로 인구의 증가라는 큰 효과를 불러올 것입니다. 공공기관 이전과 함께 산학연(산업계, 학계, 연구계) 및 단체가 이전함에 따라 일차적으로 인구증가, 지방세수 증대를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큰 보탬이 될 것으로 봅니다. 19년 전국 10개 혁신도시 이전 공공기관 지방세 평균 납부금액 은 423억 원, 19년 전국 10개 혁신도시 평균 입주기업 수는 142개 기업입니다.

특히 지역인재 의무화 채용은 지난해 5월부터 소급적용, 및 충청권 광역화가 시행됨에 따라 단기간으로 약 1300여 개의 일자리가 창출될 것으로 예상되며 공공기관별로 채용되는 지역인재는 지역에 머무르게 되면서 지방인구 증가에도 이바지할 것으로 봅니다.
* 2020. 5. 27. 혁신도시법 개정시행(의무채용기관 2개→ 51개 공공기관으로 확대)


그리고 공공기관 이전에 따른 지역 물품 우선 구매를 통하여 도내 지역경제 활성화에 큰 보탬이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는 혁신도시 소재 지역인 홍성·예산뿐만 아니라 전 시·군에 공통적으로 해당하는 것으로, 19년 전국 10개 혁신도시 이전 공공기관 지역 물품 평균 구매금액은 1156억 원입니다.

또 정부차원에서는 혁신도시 클러스터 활성화, 입주기업 인센티브 확대, 정주여건 개선, 산학연 협력 생태계 구축 등 ‘혁신도시의 지역경제거점화 전략’을 추진, 환 황해권의 중심도시로 성장하게 될 것입니다.

일부에서 걱정하시는 시·군 간의 경쟁이 발생하지 않도록, 혁신도시와 주변 지역 간 상생 발전전략 수립, 거버넌스 구성, 상생발전 기금마련 등 ‘혁신도시 중심’ 원칙에 따라 도내 모든 지역이 고르게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2020. 06. 22. 현대오일뱅크 투자협약식


Q. 내포신도시가 혁신도시로 지정됐는데, 어떤 공공기관을 유치해 발전시켜 나갈 계획인가요?

A. 우리 충남도에서는 도의 발전계획과 여건에 부합한 산업군을 유치해 기관과 충남의 동반 성장의 기회를 만들고자 합니다. 그리고 유치와 관련하여 크게 3개 군으로 나누어 이에 집중하고자 하는데, 첫 번째로 환경기술산업기능군은 서해안의 대기환경 문제와 국내 최대 환경오염사고를 극복한 상징성, 풍요로운 해양환경 관리를 위한 것으로, 대표적 공공기관으로는 한국환경공단과 한국환경산업기술원 유치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두 번째로 R&D 기능군은 도내 반도체, 디스플레이 등 최첨단 산업, 수소 에너지 산업 등과 연계한 것으로, 대표적 공공기관으로는 한국과학기술연구원,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등을 염두에 두고 있습니다. 세 번째로 문화·체육 기능군은 문화권 중흥과 공공체육 거점 확산을 위한 것으로 대표적 공공기관으로는 대한체육회, 서울올림픽기념 국민체육진흥공단, 한국학중앙연구원 등을 포함해 관련 기관들을 중점 유치할 계획입니다.

2020. 06. 28. 성원농장 방문

Q. 서해 KTX 고속철도망 구축을 위해 하고 있는 노력이 있다면 소개해주세요.

A. 충남 내포신도시를 공공기관 이전 입지의 최적지이자 ‘사통팔달’의 교통요충지로 만드는데 필요한 사항으로, 오는 2022년 개통하는 서해선 복선을 환승 없이 서울로 직결할 수 있도록 서해선을 KTX에 연결하는 사업입니다.

경부고속철도와 서해선 연결은 충남혁신도시의 발전을 위한 필수 조건이며 지난 2015년 5월 서해선 기공식 당시 ‘신안산선과 연계 홍성~ 여의도 간 57분 운행 계획’을 국토부에서 발표했는데 이후 신안산선의 민자 사업 추진으로 서울 직결이 불가하다고 알려지며 충남도민의 상실감이 크게 증대되고 있습니다. 서해선과 신안산선(초지역) 환승 시 여의도까지 1시간 34분 소요, 환승에 따른 사회적 손실비용이 1년 323억 원, 40년간 총 1조 3265억 원 예상합니다.

이에 민선 7기 충남도는 서해선의 서울 직결을 위해 정부에 대안 사업 등을 건의, 2019년 정부예산 의결 시 “철도계획 수립 시 서해선 이용객의 수도권으로의 이동 편의를 제고하는 방안을 검토하라”는 부대의견을 이끌어냈고, 국토부, 기재부, 청와대 등 관련 정부 부처와 핵심 인사들을 찾아 서해선 서울 직결에 대한 지원을 당부했으며 경부고속철도와 서해선의 KTX 연결은, 단순한 공공기관 이전이 아닌 국가 균형적 발전이 목적이며 이를 위해서는 수도권에서 내포신도시까지 1시간대 교통혁신을 반드시 실현해야 합니다.

2019년 11월부터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신규 사업 반영 건의를 시작했으며 지난해 2월에는 지역 국회의원님들과 함께 ‘충남 KTX 구축방안’ 국회 토론회를 개최했고, 저를 비롯한 지휘부는 국토부와 기재부 장·차관은 물론 시도지사협의회를 통해 직접 대통령께 건의를 드리고, 청와대도 수시로 찾아 비서실장·경제수석에게 강력히 건의해왔습니다. 금년 상반기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이 확정 고시될 예정임이고 도정의 모든 역량을 모아 반드시 반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2020. 07. 27. 합동 외투기업 유치



Q. ‘복지수도 충남’의 차별화된 복지정책들, 그동안의 성과와 앞으로의 계획은 무엇인가요?

A. 민선 7기 충청남도는 저출산·고령화 극복을 도정 핵심과제로 선정해 이에 따른 충남도만의 선도적 복지정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고, 더불어, 노인·장애인·저소득층의 취약계층이나 사회복지시설종사자, 보훈 유공자 등에 대한 더 나은 생활환경 조성을 위한 시책확신 및 인프라 구축 역점 추진 중이며 앞으로 충청남도는 복지수도 충남 구현을 위해 선도적 정책을 먼저 실천하고, 이를 국가의 정책으로 발전시켜 나갈 계획입니다.

먼저 임신‧출산 친화적인 사회환경 조성을 위하여, 취임 초, 임산부 전용 창구(2773개, 도지사 1호 결재) 개설, 임산부 119구급서비스(정부 혁신우수사례) 및 임산부 우대금리 적금 상품(농축협 485개소, 도 50% 지원) 출시하고 ‘공공산후조리원 설치’를 위하여 설립대상지를 홍성으로 공모 완료하였으며, 행안부 특교세 4억 원 확보를 했습니다. 또 안정적 보육환경 조성 및 지원을 위해, ‘충남행복키움수당’을 시행, 확대하여 월 10만 원씩, 충남도내 36개월 미만 2만 8000명의 아이들에게 지급하고 있으며, 도지사 관사를 활용,‘충남 아이키움뜰’을 2019년 4월 개원해 24시간 주야간 보육 서비스를 3812명의 아이들에게 제공하고, ‘3대 무상교육’인 무상교육, 무상교복, 친환경무상급식 추진, ‘충남형 더 행복한 주택’은 1자녀 임대료 반값, 2자녀 임대료 무료 2022년까지 1000호 공급 예정입니다. 금년은 다자녀 가정에 대한 지원 확대 및 초등 돌봄 사각지대 해소, 그리고 아동학대에 대한 공적 책임 확보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2020. 07. 01. 어르신 도선료 무료 시행


건강하고 안전한 노후생활 및 어르신의 놀이문화 확산을 위해 ‘어르신 놀이터’를 공주에 1개소 개소, 2021년 2개소 추가 개소 예정이며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독거노인을 위한 비대면 안전확인, 생활 지원 노인 맞춤 돌봄 서비스 제공(2만 8364명), 장애인 및 돌봄 가족에 대한 서비스 확대를 위해 2022년 착공, 2024년 개원을 목표로‘충남 장애인 가족힐링센터 건립’을 추진중이며, 2020년 복지부 선도사업으로 선정 127억 원 국비 확보(총사업비 268억)를 한 상태입니다.

장애인 주야간 활동 지원 서비스(국비 13시간, 도 추가 7시간) 및 중증장애인 보호자 긴급 상황발생 시 긴급 돌봄 서비스 제공 추진 중이며 저소득층 및 코로나19에 따른 위기가구 긴급지원을 위해 2020년 9만 5600명(582억 원 지원)을 지원 완료하였으며, 2021년 현재, 생계급여 부양의무자 기준 폐지에 따른 지원 확대 등에 대하여 집중 추진 예정입니다.

또한 충남 지역사회 중심 보호체계 구축을 위해 ‘충남 사회서비스원’을 2020년 9월 개소, 중심충남형 복지정책 수립, 국·공립 시설 위·수탁을 통한 직접서비스 강화(9개소) 및 사회복지 종사자 처우개선 등 충남형 복지모델 연구개발을 추진 중이며 지역사회 중심 통합 돌봄 체계 구축을 위해, 지역 중심의 통합 돌봄 선도사업을 추진(천안, 청양)하고, 2020년에는 지역사회 통합 돌봄서비스 제공 평가 우수기관으로 선정되었습니다. 사회복지 종사자가 행복하고 존중받는 충남 조성을 위해, 2020년 종사자 처우개선 방안 연구 결과를 토대로 보수 수준 및 근무환경 개선을 추진 예정이며, 민관협력을 통한 종사자의 역량 강화 교육을 역점 추진하고 있습니다.

그 외 자살률 감소, ‘안심 외식’ 환경 조성, 국가유공자 예우 강화 추진을 완료 했으며 도, 시, 군 및 민관협력 연계 자살 예방 협업과제를 적극적인 수행으로 2020년 자살 예방 최우수기관 및 대통령 표창 수상했고, 안심식당 지정(2027개소) 및 비말차단용 테이블 칸막이 설치(2507개), 입식테이블 설치(245개소)추진 완료, 2021년 확대 예정이며 독립유공자(유족) 의료비 지원(314명) 및 위문을 강화, 2021년 6부터 참전유공자 및 미망인 대상 도비를 지원 예정입니다.

2020. 07. 28. 수소연료전지 발전소 준공식


Q. 충남은 ‘핀셋 지원’, 선별적으로 재난지원금을 지원하셨는데요, 이와 관련한 지사님의 생각은 어떤가요?

A. 앞서 말씀드린 대로, 코로나19는 재난 상황으로, 재난지원금은 재난을 당한 당사자에게 지급하는 것이 원칙이고, 도리에 맞는다고 생각했습니다. 이는 지난여름 수해를 입은 지역을 재난 지역으로 선포하고, 지원하는 것과 같은 이치이며 따라서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매출 감소와 정부 방역에 동참해 영업과 업무에 차질을 받은 소상공인, 취약계층에 대한 시급한 지원이 우선이라고 생각합니다.

전 국민이 코로나19로 인해 피해를 보고, 고통 받고 있습니다. 특히 헬스장, PC방, 주점, 노래방 등 일부 업종의 종사자들은 전체를 위해 특별한 희생을 치러낼 수밖에 없었으며 집합제한, 집합금지 조치 등으로 영업이 아예 불가능했던 소상공인과 자영업자에게 임대료를 지원하는 등의 추가 지원이 필요하다 생각합니다. 이는 선별지원이 아니라 특별한 희생에 대한 보상 차원의 지원으로 선별지원 또는 보편지원의 문제가 아닙니다.

2020. 05. 31. 퍼프스 기업 방문


충남은 잘 아시다시피 보편적 수당, 기본소득을 가장 많이 실천하는 광역지자체입니다. 16만 5000여 명을 대상으로 하는 농어민소득, 75세 이상 어르신 버스비와 도선료 지원, 장애인버스비 무료사업 등 기본소득제를 가장 많이 시행하고 있고, 기본소득제도의 기본적인 가치를 존중하지만, 현재 우리 상황에서는 소액의 보편지원을 계속해 늘리는 것보다 사회 약자에 대한 강력한 선별지원을 통해 양극화 문제를 해소하는 데 집중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라 생각합니다.

예를 들면, 기본소득 10만 원을 전 국민에게 지급할 때 필요한 총 60조 원의 예산이 필요하다면 ‘충남형 더 행복한 주택’ 30만 채를 지을 수 있고 이를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는 물론 집이 없어 결혼하지 못하는 청년 세대들의 문제를 해결해 사회 양극화, 저출산 문제 등을 개선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전 도민에게 다 나누어주는 것이 가장 큰 의미가 있겠지만 실제로 이를 효과적으로 실행(1인당 100만 원 규모)하기에는 정부예산으로 불가능한 실정입니다.


Q. 차기 대권 경선에 참여하시는지에 대한 도민의 관심이 높습니다. 어떻게 생각하고 계신가요?

A. 충청민들의 삶을 대변하고, 같이 한 정치인에 대한 바람이 ‘충청 대망론’ 같은 내용으로 투영되는 것 아닌가 생각하며, 차기 대선이 다가오면서 지역 언론과 도민께서 자주 해주시는 말씀에 대해서는 저 또한 감사하게 생각합니다. 국회의원 4선, 당 최고위원, 사무총장, 상임위원장의 경험에 현직 도지사를 역임하고 있어 그런 말씀을 해주시는 것으로 이해하고 있습니다. 저뿐만이 아니라 그 누구라도 최종 목적지에 목표를 두고 정진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라 생각하며, 그런 의미에서 본다면 정치인의 길로 들어선 저로서, 선출직의 최종 과정인 대권을 꿈꾸지 않는다면 그것도 이상한 일이겠지요.

경선에 나가야 하는 문제는 도민의 염원이 ‘그렇다’고 하면 그 기대에 부응해야 한다고 생각하며, 저 개인적으로는 지금 열심히 준비하고 있습니다. 지방과 중앙의 행정이 다르지 않으며 충남에서부터 성과가 나타나면 그것이 곧 국가경영의 바탕이 되는 것이며, 국민에게도 안정감을 주는 사람이 되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런 측면에서 우리 충남에서부터 성과를 내기 위해 열심히 노력하고 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그렇다고 지역에만 매몰되지는 않겠다는 말씀을 드리고 저 또한 청와대나 각 부처, 당과 밀접한 관계를 유지하며 민선 7기 과제와 정치적 문제들을 하나씩 해결해 나가고 있습니다. ‘차기 대권주자’는 누가 만드는 것이 아니라, 소임을 다했을 때 도민, 국민 여러분께서 응원하고, 인정해주실 때, 또 그에 따라 경선 등 더 큰 도전에 나가라는 명령이 뒤따를 때 그에 부응하는 것이 정치인의 자세라고 생각합니다. 도민과 국민께서 인정해주시는 양승조가 되기 위해 더 노력하겠습니다. 지켜봐 주십시오.

양승조충남지사 프로필

출생 : 1959년 3월 21일 충청남도 천안

학력 : 보산원초, 광풍중, 서울 중동고 졸업

성균관대학교 법대 졸업

단국대 정책경영대학 특수법무학과(석사)

이력 : 변호사

민주당 최고위원

민주당 사무총장

국회의원 4선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위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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