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인증 대전시립중고등학교 설립… 3월 개교

2020년 3월 전국 최초의 공공형 학력인정 평생교육시설인 대전시립중고등학교 개교

시사저널 청풍 승인 2020.03.13 13:58 의견 0

■학교 소개 및 설립 목적

학력인정 대전시립중고등학교는 배움의 시기를 놓친 시민들이 평생학습을 통해 자아를 실현하고,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대전광역시, 대전광역시교육청, 대전평생교육진흥원이 협력하여 설립·운영하는 전국 최초의 ‘공공형 학력인정 평생교육시설’입니다.

대전시립중고등학교는 중등과정인 중학교, 고등학교의 학력인정 기회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시민들이 지속적인 배움을 이어가는 교육공간으로 학습자 간 삶의 경험을 공유하는 학습공동체로서의 역할을 담당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특히, 참여 성인학습자들은 면 대 면 교류를 통해 공동체 의식이 형성되면서 학습자 개인에게 있어서는 자아인식의 변화, 정서기능 발달, 자기효능감 향상 등의 긍정적 변화를 일으키게 될 것입니다. 나아가 지역사회 차원에서는 학습으로 형성된 공동체가 학습의 결과를 다양한 방식으로 지역 사회에 환원하면서 상호 신뢰, 협력적 네트워크 등 사회적 자본을 형성하게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학교 위치 및 시설 안내

대전시립중고등학교는 대전광역시 동구에 위치한 옛 대전산업정보학교를 리모델링해 체육관 겸용의 대강당, 작은 도서관, 평생학습 상담실, 창의체험활동실 등 성인학습자들을 위한 시설들을 마련할 계획입니다. 또한 지역사회 주민들에게 대강당, 도서관 및 주차 공간 등을 일부 개방하여 ‘지역사회 평생학습 공유공간’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계획하고 있습니다. 2020년 현재는 리모델링이 진행되는 동안 원도심 활성화 및 성인 학습자들의 교통 편의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대전 중구 원도심에 위치한 건물(대흥동 대림빌딩)을 임차해 임시교사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학급 구성 및 수업 안내

2020년 3월 16일 개교 예정인 대전시립중고등학교는 중학교 과정 6학급, 고등학교 과정 6학급 총 12학급을 구성하여 배움의 시기를 놓친 성인 및 개인사정으로 배움을 중도 포기한 청소년 학습자들을 모집해 운영할 예정입니다. 수업연한은 시간적, 경제적 제약 등으로 인하여 학교교육의 기회를 상실한 성인학습자에게 단기간에 중등 교육과정 이수 기회를 부여하기 위하여 1년 3학기제를 도입하여, 2년만에 중학교 또는 고등학교 졸업장을 취득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교직원 구성 및 입학안내 문의

대전시립중고등학교의 운영조직은 교장, 행정실, 교무실로 구성되어 있으며, 교원의 경우 초·중등교육법에 따라 국·공립학교의 교원과 동일한 자격(교원 자격증 소지자)을 갖춘 자로서, 사립학교법에 따라 공개전형의 방법을 통하여 채용되어 현재 학습자 모집 및 3월 개교 준비로 바쁘게 움직이고 있습니다.

 

- 접수 장소 및 방법 : 대림빌딩(중구 보문로 246) 18층 방문 접수

- 제출 서류 : 입학원서 1부(본교 소정양식), 개인정보 수집·이용 동의서 1부, 주민등록등본 1부

여권용 사진 2매, 최종학교 졸업증명서 1부(검정고시 합격증).

편입생의 경우 학교생활기록부 1부, 제적증명서 1부도 필요

- 문의 : 042-250-6700~1

저작권자 ⓒ 시사저널 청풍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