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지방중소벤처기업청, 24년 만에 대전·충남중소벤처기업청에서 분리 독립

충남지방중소벤처기업청 업무 돌입 ‘중소기업·소상공인 활력 회복 기대’

정다은 기자 승인 2020.06.08 14:37 의견 0

| 충남 산업구조 특성에 맞는 맞춤형 중소기업 지원과 소상공인에 대한 현장밀착형 지원 개시

디지털 경제로의 전환 시대에 부합하기 위한 중소벤처기업, 소상공인 혁신역량 강화의 촉매역할 기대

 

충남지방중소벤처기업청 개청식 기념촬영


중소벤처기업부(장관 박영선)는 지난 5월 19일 충남경제종합지원센터에서 충남지역의 중소벤처기업 및 소상공인 지원을 위한 충남지방중소벤처기업청(청장 이시희, 이하 충남중기청)을 개청하고 본격적인 업무에 돌입했다.

그동안 충남 지역의 중소벤처기업 지원업무는 대전충남지방중소벤처기업청 충남사무소가 담당해 왔으나, 정부조직법 개정으로 지난 3월 31일 충남사무소가 충남지방중소벤처기업청으로 승격하고, 이시희 초대 청장이 부임, 업무를 시작했다.

이번 충남중기청개청으로 충남 산업구조 특성에 맞는 맞춤형 중소기업 지원과 소상공인에 대한 현장밀착형 지원을 강화하는 등 지역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하고, 특히 우수 중소기업 발굴육성, 중소벤처기업의 수출 확대 및 일자리 창출 등 대전세종과 차별화된 맞춤형 정책 추진으로 충남지역 경제 활력이 회복될 것으로 기대된다.

충남중기청의 관할지역 중소기업수가 ‘17년 기준 150,783개로 대전세종청(119,271개)은 물론 타 2급 지방청보다 많아 정책의 확장성 및 그 파급효과가 더욱 클 것으로 예상된다.

충남중기청은 기존 충남사무소 자리였던 충남경제종합지원센터 2층에서 9층으로 확장 이전했다. 또한 기존 충남사무소에 비해 기구와 정원도 크게 늘렸다. 조정협력과와 지역혁신과를 두고 창업·벤처, 수출, 전통시장·소상공인, 공공구매, 불공정거래 개선 등 현재 다른 지방청에서 하고 있는 업무 전반을 수행한다. 정원은 24명으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지난 5월 1일 충남중기청 내에 대전충남KOTRA지원단 천안분소를 설치·개소하여 충남권 중소기업 밀집지역인 천안시, 아산시, 당진시, 서산시를 관할하며, 신규수출기업화사업, 지사화사업, 무역사절단 등을 지원하고 있다.

 

박영선 장관 인사말


한편 이날 개청식에는 충남지역 중소기업인, 전통시장 상인, 청년창업가를 비롯해 중소벤처기업부 박영선 장관, 충청남도 양승조 지사, 천안시 박상돈 시장 그리고 박완주 국회의원 등이 참석해 충남중기청의 개청을 축하하며, 충남중기청이 충남지역 경제 활성화의 든든한 조력자가 되기를 기대했다.

 

이시희 청장


초대 충남중기청장으로 부임한 이시희 청장은 “앞으로 스마트 대한민국이라는 디지털경제로의 대전환 시대에 부합하도록 충남지역의 중소벤처기업, 소상공인들과 함께 혁신역량을 강화하고, 기업의 가치를 높일 수 있는 기업생태기반조성에 앞장서겠다. 무엇보다도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피해를 보고 있는 현장의 목소리에 귀기울이며 어려움을 함께 극복해가는 비즈니스 파트너가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양승조 충남도지사


양승조 충남도지사는 축사에서 “우리나라 사업체 수의 99%, 고용의 90%를 담당하고 있는 중소기업은 대한민국 일자리 창출의 엔진이자 지역경제 발전의 핵심”이라며 “새롭게 돛을 올린 충남중소벤처기업청이 충남 경제의 활력을 돕고, 중소기업과 소상공인, 창업·벤처기업의 든든한 동반자로서 큰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상돈 천안시장


박상돈 천안시장은 “충남지방청 개청에 따라 천안의 증가하는 행정 수요에 대응하고 현장 밀착형 다양한 중소기업 서비스로 지역산업 구조에 맞는 맞춤형 정책수립이 가능할 것”이라며 “코로나19의 파장으로 쉽지 않은 국내외 경제여건 속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 중소·벤처기업과 소상공인 등이 지원을 받아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의 청신호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충남지방중기청은 국무회의 심의를 거쳐 지난 3월31일부로 업무를 시작했으나 코로나19로 인해 이날에야 개청식을 진행하게 됐다. 초대 충남지방청장에는 이시희 서울지방청 소상공인 과장이 임명돼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주요 기능은 ▲인력 양성 ▲중소기업 애로 및 규제 발굴 ▲공공구매 실태조사 ▲기술 개발 제품 우선구매제도 운영 ▲수출 유망 중소기업 지정 ▲수출 사업 운영 ▲창업지원기관협의회 및 지원 기관 관리 ▲창업보육센터 및 창업 사업 관리 ▲기술혁신 개발 ▲공정화 품질 등 기술 개발사업 관리 ▲스마트공장 구축사업 운영 및 기술보호 ▲규제자유특구 및 지역특구 관리 ▲소상공인, 전통시장 및 상점가 관련 지원사업 관리 등이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 청풍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