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송고 재경총동창회 정기총회 및 총동창회장 이·취임식 성료

“국적은 바꿀 수 있으나 학적은 바뀌지 않는다”

정다은 기자 승인 2024.02.07 14:04 의견 0

우송고등학교 재경총동창회는 1월 11일 오후 6시 용산 전쟁기념관 로얄파크 컨벤션센터에서 정기총회 및 총동창회장 이·취임식을 우송고 재경총동창회 회원 3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성대하게 개최했다.

축하케이크 나눔

한철진 비상대책위원(22회)의 사회로 시작된 제1부 순서는 개회선언, 재경동창회기 입장, 내·외빈 및 기별 동기회 소개, 비대위원장 인사, 이임사, 격려사, 축사, 제28대 임원 감사패 수여, 감사보고, 비대위 경과보고 및 의안심의, 2부에는 재경 총동창회장기 인수인계, 취임사, 이임회장 감사패 전달, 제29대 집행부 인사, 축하케이크 나눔, 교가제창 순으로 진행됐다.

이임회장에게 공로패 전달
28대 임원 감사패 수여
인사말 - 백일현 비대위원장

백일현 비대위원장은 인사말을 통해 “동문 하면 국적은 바꿀 수 있어도 학적은 바꿀 수 없다는 말이 있습니다. 저는 서울에서 살다 보니 숙명적인 학연, 지연의 관계의 중요성을 듣고 보고 체험하였습니다.”라며 “대전 충청인은 경상도, 전라도에 비해 응집력이 약하다는 이야기를 많이 들어 왔습니다. 우리 동문들만큼은 남다르게 선배공경, 후배 사랑의 전통이 아름답고 든든하게 이어지기를 간절히 소망합니다.”라고 했다.

이임사 - 전웅갑 이임회장

전웅갑 이임회장은 “지난 2019년 11월 20일 제28대 동창회장으로 취임할 때만 해도 ‘1년이니 짧고 굵게, 멋지게 잘해보자.’라고 다짐하고 시작했습니다만 3년여의 코로나에 발목이 잡혀 계획했던 행사들은 거의 취소하고 급기야 비대위 체제로 전환된 후 이·취임식을 하는 어려운 과정을 거쳤습니다.”라며 “막상 이임하려니 고마운 분들이 많습니다. 우선 우리 24회가 제28대를 책임지게 되었으니 잘해보자고 임원분담금과 모임회비를 떼어주고 총동문회 임원 자리를 맡아 함께해준 24회 동기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라고 고마운 마음을 전했다.

격려사 - 김승수 총동창회장

김승수 총동창회장은 격려사를 통해 “치열한 경쟁 속에서 개인과 모교의 발전을 위해 헌신적으로 재경동창회 활동을 병행해 주시는 선배님들이 계셔서 저희 우송고(대전상고) 총동창회가 여기까지 순항을 할 수 있었던 것에 대해 다시 한번 32대 총동창회장으로서 머리 숙여 감사의 인사를 올립니다.”라며 “치열한 경쟁 속에서 개인과 모교의 발전을 위해 헌신적으로 재경동창회 활동을 병행해 주시는 선배님들이 계셔서 저희 우송고(대전상고) 총동창회가 여기까지 순항을 할 수 있었던 것에 대해 다시 한번 32대 총동창회장으로서 머리 숙여 감사의 인사를 올립니다.”라고 말했다.

축사 - 박은성 우송고등학교 교장

박은성 우송고등학교 교장은 “우리 교직원 모두는 동문 선배들이 쌓아 놓은 전통을 잊지 않고 있습니다. 또한 선배님들이 닦아 놓은 명성을 더욱 빛내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선배님들이 사회 각계각층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시며 우리나라를 이끌고 계실 때 저희는 나름의 노력으로 많은 성과를 내었습니다.”라며 “외적으로는 최고의 교육환경을 구축했고 내적으로는 바른 인성을 갖춘 인재양성과 창의, 융합형 인재양성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이런 성장을 바탕으로 매년 탁월한 입시 결과를 창출해 이 지역 최고의 명문사학으로 우뚝 섰다고 감히 말씀드리고 싶습니다.”라고 축사에 가름했다.

취임사 - 김요성 취임회장

김요성 취임회장은 “재경동창회의 발전은 더 많은 동문이 참여해 가치를 공유하고 서로 사랑하며 배려하는 마음에서 출발한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자주 만나 우의를 다질 수 있는 만남의 장소가 있어야 하고 그 만남의 장에서는 놀이와 재미가 있어야 하며 가치 있는 일을 찾아 서로 합심하여 나눔과 봉사를 실천함으로써 우리 스스로 자긍심을 높일 수 있어야 합니다.”라며 “이에 저는 임기 동안 선·후배 동문 한 분 한 분을 소중하게 섬기며 고문단 선·후배 동문, 청원산악회 등 개별 단체 임원님들을 찾아뵙고 긴밀하게 소통함은 물론 각 기별 동창회장님들과 주기적인 만남을 통해 동문 여러분께 믿음을 주고 역동적인 에너지를 이끌어내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가장 빠른 시간 내에 봉사정신이 투철한 분들을 찾아 집행조직을 구성하고 그분들에게 과감히 권한을 위임하고 동창회장이 해야 할 일과 그분들 각자가 해야 할 일은 책임·분담하고 재미와 가치창조, 나눔과 배려를 핵심으로 하는 연간 동창회 사업계획을 마련하고 투명하게 집행하겠습니다. 재경 선·후배 동문 여러분들의 아낌없는 격려와 성원 부탁드립니다.”라고 강조했다.

재경 총동창회 조창수 고문
축하 꽃다발 증정

우송고 재경총동창회는 회원 상호 친목 도모와 산하 각 기별, 기관별, 지역별 동창회의 중앙협의회로서 모교 발전에 기여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사무소는 서울특별시에 두고 있다. 회원은 우송고등학교(대전상고) 졸업생 중 서울특별시 및 수도권에 거주하거나 직장이 있는 동문 들로 구성됐다.

저작권자 ⓒ 시사저널 청풍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